1. 노안이란?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 근거리 시력이 감퇴되는 현상입니다.
다시 말하면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 볼 때 먼 곳은 잘 보이는데 가까운 곳을 보는 것이 힘들어지고 흐릿하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짐으로써 수정체의 초점이 변화되는 속도가 느려져 발생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다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근래에는 전자기기, TV, 스마트폰 사용등으로 인해 시작되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 노안의 증상
● 빛이 부족한 곳에서 글을 읽기가 힘들어집니다.
● 오래동안 글을 읽을 때 안정피로를 느끼면서 어지러움증이 동반됩니다.
● 또한 시야 거리를 바꿀 때 가까운 것은 흐리게 보인다던지, 순간적으로 흐리게 보이기도 합니다.
.
노안과 백내장 증상 차이점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알수있어요
3. 노안의 시기
주로 40대 이후에서부터 발생하는데 근래에는 20~30대에서도 노안이 많이 발생됩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책 읽기, 스마트폰 사용 등이 노안의 시기를 앞당기는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노안의 예방법
1. 눈을 자주 깜박이면 좋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가 하게 되면 젊은 나이에도 노안이 올 수 있습니다.
2. 특히 지하철이나 움직이는 차 안에서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외선이 강할 때는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글라스를 쓰면 좋습니다.
4. 책을 읽을 때 전체조명과 부분 조명 둘 다 신경 써준다.
5. 장시간 책을 읽을 때 중간중간 눈을 쉬어주고 녹색의 먼 곳을 보고 안구운동을 해준다.
6. 노안이 예방되는 식품을 섭취한다(당근, 시금치, 달걀, 토마토, 견과류..)
7.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기(가습기 활용 습도 조절)
8. 어두운 곳에서 절대 스마트폰 하지 말기(수정체에 강한 강도를 줘 안구 피로도 증가, 시력저하, 노안의 지름길)
5. 노안의 진단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에서의 시력 / 굴절 검사 혹은 가까운 거리에서의 자각 굴절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젊을 때는 부드럽고 탄력성이 좋던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말랑말랑하고 굴절율이 좋던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굴절율이 떨어짐) 생기는 질환입니다.
6. 노안의 치료
1. 굴절 검사를 통해 먼 거리의 시력을 교정한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볼록렌즈를 처방받습니다.
2. 먼 거리 교정이 필요없는 경우 볼록렌즈만 처방하고, 먼거리 교정까지 필요한 경우는 근거리/원거리용 안경을 따로 처방받거나 또는 이중초점, 다초점렌즈 안경을 맞추시면 됩니다.
(이중 초점 콘택트렌즈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노안을 개선시켜 주는 성분
● 빌베리추출물 [ 안구 피로도 완화 ]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경직된 안구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눈 피로도를 완화시켜 줍니다.
● 오메가 3 [ 안구 건조증 개선 ]
안구 눈물막을 강화시켜 주고 눈물 발생량, 눈물층 유지시간을 증가시켜 안구의 건조를 개선시켜 줍니다.
● 루테인 [ 안구 노화 방지 ]
눈의 빠른 노화 방지시켜 줍니다. 안구는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게 되는 황반색소 밀도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고 각종 노인성 안질환의 발병률을 줄여줍니다.
8. 노안을 방지해 주는 천연식품
● 굴 [ 아연 성분이 풍부해 아연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백내장, 시력저하, 야맹증 등을 막아준다 ]
● 고구마 [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칼륨, 망간, 섬유질, 비타민A/C도 풍부 ]
● 살구 [ 시력건강에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다량 함유 ]
● 시금치 [ 세포 건강을 유지해 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 제아젠틴 성분 다량 함유 ]
● 당근 [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 A(안구표면 보호)와 베타카로틴(항산화 작용) 다량 함유 ]
● 달걀 [ 아연, 루테인, 오메가 3 다량 함유로 눈 건강에 좋은 식품 ]
'실버 라이프 > 백내장 전문 안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증상 원인 진단 치료 경과 합병증 알아보기 (0) | 2023.10.3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