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인생_그레이네상스를 이끄는 실버세대 실버모델 시니어모델
오늘은 제2의 인생(그레이네상스)을 이끄는 실버세대와 요즘 각광받는 실버모델, 시니어모델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레이네상스
그레이(Gray)+르네상스(Renaissance)의 합성어로 노년층이 주요 소비층으로 산업시장을 주도하는 것을 뜻합니다.
약 10년 전 미국에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퇴직 후 그동안 모아둔 돈으로 자신을 위해 소비하며 제2의 인생을 즐기는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레이네상스를 주도하고 있답니다.
전 세계가 노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년층이 경제권을 쥐고 구매력을 가지고 있어 주된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60~70대 노년층이 젊은 세대와 다름없는 감각으로 사회의 선두에 나서는 모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 시니어 연령층에 대한 변화
과거에는 지금처럼 수명이 길지 않았고 60세 이상이면 고령층에 들어갔으며, 경제권과 실권을 잃어 '천덕꾸러기', '뒷방 노인' 취급을 받던 60대 이상 세대의 위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패션, 성인사업, 문화, 여가 관련산업의 주도권이 20~30대에서 고령층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도 베이비부머 세대가 시니어 연령층에 편입되며 주축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주된 소비층이 되고 있으며, 산업 자체의 지도를 바꿀 수 있을 정도의 영향력을 지니고 있답니다.
◐ 실버타운의 변화
실버타운도 이에 맞춰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실버타운은 나이 든 어르신께서 가는 요양원이 아니라, 노년(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아직 건강한 장년층이
여유롭고 다양한 생활을 즐기기 위해 가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답니다.
영양가 높은 맛있는 식사,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며 자신의 시간을 값진 곳에 쓸 수 있으며 다양한 여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인기 있는 실버타운은 몇 년씩 대기를 해도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하니 그 인기를 알만 하네요.^^
◐ 실버세대의 영향력
백화점 VIP의 절반 이상이 50대 이상의 연령층이며, 고가시계, 수입가구 등에서도 소비가 점점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과시용보다는 본인을 위해 투자하는 성향이 강하며 수입의류, 화장품, 럭셔리, 리빙 부분 신장률이 매우 높습니다.
50대 이상의 분들은 본인을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므로 백화점 문화센터 주요 고객이며, 백화점에서도 시니어를 위한 강좌를 앞다투어 내놓고 있다고 해요.특히 시니어 모델 아카데미 강좌는 매번 조기마감된다고 하네요.^^스포츠 상품, 가발, 건강관리 용품, 홈 헬스케어 용품 등 전 분양에서 시니어의 매출비중이 젊은 세대를 추월하고 있습니다.
◐ 시니어 모델
모델이라고 하면 젊고 날씬한 젊은 연령대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시전세계적으로 시니어가 경제의 주축이 되면서 시니어 모델에 대한 인기도 높아지고 시니어 모델 아카데미, 선발대회도 성황리에 열리고 있답니다.
지난번 실버모델 선발대회에 대한 포스팅도 했었는데요 실버모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고
11월 실버모델 선발대회에 대한 관심도 가져보세요
한국에서도 김칠두 님을 비롯한 멋진 시니어 모델들이 매년 선발되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만 보더라도 전 세계, 특히 한국은 저출산,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으며 고령사회 쪽으로 산업의 축이 이동하고 있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