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_신경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생활속 음식 섭취 비법
치매라고 하면 일단 상당히 두려운 질환이고, 때로는 공포스럽기까지 합니다.
노인성 치매는 단일 질환이 아니고 다양한 수많은 원인에 의하여 기억력이나 다른 인지능력이 떨어져 일상적인 생활을 못하게 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누구나 잘 아는 알츠하이머, 파킨슨은 퇴행성 뇌질환(퇴행성 치매)이며 대사성 치매, 알콜성 치매, 비타민 A12결핍에 의한 치매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 중 알츠하이머성 치매가 전체 치매의 약 5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평소 생활습관이나 음식 섭취등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좋은 음식 섭취 등이 치매예방에 가장 중요한 활동들인데요
이 중에서 치매 예방을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많은 의사와 연구자들이 연구를 거듭한 결과 음식물 섭취가 뇌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신경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생활 속에서 쉽게 섭취 가능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삭이고추, 들기름 한 스푼
비타민C
아삭이고추에는 최고의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삭이 고추를 하루에 한 개만 꾸준히 섭취해도 다른 채소를 먹는 것보다 더 많은 비타민C를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세포조직회복과 사멸 예방에 좋은 필수영양소입니다.
오메가 3
매일 들기름을 한 스푼씩 섭취하면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오메가 3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신경 세포가 노화하지 않도록 하며, 인지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DHA, EPA 같은 성분이 충분히 들어 있습니다.
특히 치매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일 아침 들기름 한 스푼씩 드시면 오메가 3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커리(카레)
커큐민
인도사람들이 즐겨 먹는 카레이는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알츠하이머 환자들의 체내에 쌓이는 단백질(아밀로이드)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답니다.
실제 인도사람들 중에는 치매 환자가 거의 없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또한 카레는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 치매 예방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호두
비타민E
호두에는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 소멸을 막아주고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뇌기능을 도와줍니다.
단 너무 많이 섭취는 금물이며 하루에 4~6조각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녹차
카테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몸속에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세포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단 녹차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2~3잔 정도가 적당하답니다.